선농게시판

선농게시판

2017.04.26 09:53

천마지 인근 트래킹

조회 수 329 추천 수 0 댓글 2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천마지 인근 트래킹

                                                                                                                                                                       한동대 교수 구 자 문

날씨도 풀리고 운동 삼아 얼마 전 개통한 장량동에서 영일만항 배후산업단지로 연결되는 새 도로를 산책하기로 했다. 그리 높지 않은 구릉들 사이로 새 도로가 깔끔하게 연결되어 있고, 이전부터 존재한 오솔길을 잇고자 건설된 아치형의 멋진 구름다리가 도로 위를 가로 지른다. 필자의 직장은 이 구릉들 넘어 있고 사는 곳은 장량동이라 요즈음은 아침저녁으로 이 새 도로를 운전해 출근한다. 그러나 이 도로를 걸어보기는 두 번째였다.

 

지척까지 도시화지역이 확장되고 있는데도, 낮은 구릉지대인 이곳은 숲이 남아 있다. 키 크고 꽤 조밀한 송림을 가로지르며 오솔길들이 나있는데, 토요일 오전이라 적지 않은 이들이 등산복차림으로 혼자 혹은 두 셋이서 길을 재촉하고 있다. 이처럼 도심 인근에 이러한 숲이 존재하고 트래킹코스가 개발되었음은 시민들에게 엄청난 행운이라고 할 수 있다.

 

구름다리를 지나 숲으로 난 여러 갈래의 길들 중 하나를 택했고, 큰 키 송림지대를 지나니 좀 작은 키의 혼합림이 숲을 이루고 있다. 능선을 따라 걷다가 비탈면 작은 오솔길로 접어들자 진달래들이 여기 저기 군락지어 피어 있다. 그리고 파란 호수가 나타난다. 천마지이다. 저 멀리 한동대학교의 건물들이 바라다 보이는데, 푸른 송림과 갈대숲이 있는 맑은 호수라서 필자는 오래 전부터 이 호수를 ‘포항의 바이칼’이라고 부르곤 했었다. 이 호수는 해발 89m의 천마산과 인근 구릉 옆 골짜기들을 이골저골 맑은 물로 채우면서 길고 부정형으로 존재하는데, 가장 가까워 보이는 건너편에 간혹 보이는 산책객이나 낚시꾼들에게 고함을 쳐도 대화하기 힘들 정도이니 작은듯하면서도 꽤 큰 호수라고 보면 된다. 바다와 가깝고 도시화지역과 가까우면서도 이러한 숲이 있고 호수가 있으니 이곳을 시민들이 좋아하지 않을 이유는 없어 보인다.

 

여기저기 아직도 입산금지 팻말이 보인다. 하지만 찾는 이들이 많은 탓인지 수없이 산길이 나있다. 생태계의 건강을 생각한다면 이 같은 무질서한 트래킹이 안타까울 수밖에 없다. 이로 인해 크고 작은 식물들이 고사하기도 하지만 다람쥐, 토끼, 고라니 등 동물들의 영역이 파괴되는 것이다. 이 숲길들이 더욱 넓어진 것은 몇 년 전 완성된 고압선 철탑들 때문이기도 하다. 이러한 고압선로가 산업도로 신축 때 옆에 매립되었다면 좋았을 것을 한국의 어느 곳에서처럼 산 정상을 가로지르며 철탑과 고압전선이 연결되어 있다.

 

요즈음 우리 한국인들도 건강 챙기기에 열심들이라서 근처 산길숲길을 찾아 나서고 있고 지자체에서도 ‘둘레길’을 개척해 놓는 경우가 많다. 분명 이는 시민들의 건강증진을 위해서도 관광객 유치를 위해서도 중요하다고 본다. 하지만 이곳에서 보는 것처럼 지정된 길만이 아니라 이리저리 새 길을 찾다보니 숲속에 작은 길들이 새롭게 태어나게 되며, 이로 인한 생태계 파괴가 적지 않으니 분명 지정된 길만을 이용하는 습관들을 길러야 할 것이다.

 

또한 문제가 되는 것은 간혹 보이는 무허가 건물이나 쓰레기더미들이다. 산자락에 수많은 작은 텃밭들이 있고 모두들 울타리를 치고 농사에 쓸 갖가지 물건들을 쌓아 놓고 있는데, 비닐, 플라스틱상자 등이 쓰레기 되어 쌓여 있는 경우가 많다. 숲속에도 폐허된 집이나 창고들 주변에 널려있는 쓰레기들이 보이는데, 이들을 어떻게 처리해야 할 것인지. 이는 숲속만이 아니라 장량동 시가지 이곳저곳 미개발지에도 쓰레기들이 버린 것과 날려 온 것들이 지나치게 쌓여있는데, 이러한 것들의 처리를 위해 커뮤니티가 함께 고민할 필요가 있다. 가까이에 우리가 감탄할만한 경치 좋은 자연환경이 존재하니 경치도 구경하고 건강도 챙길 수 있으니 그보다 좋을 수 없다고 보나, 이를 빌미로 생태계가 지나치게 파괴된다면 더 많은 것을 잃게 되는 것이 아닌지? 이 같은 둘레길 내지 트래킹코스, 그리고 텃밭이 우리나라 방방곡곡에 많이 존재할 것이고, 이로 인한 생태계 파괴며 쓰레기 문제가 우리 포항시민들만의 문제는 아닐 것이다.

 

인구가 늘면 도시화지역이 확산되어야 하고, 이러한 캠퍼스 및 주거단지 인근의 일부 구릉들은 산학, 업무, 주거단지 등으로 개발될 가능성이 없지 않다. 도시경제의 발전과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개발이 불가피한 경우가 흔히 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환경친화성, 토지이용 효율성, 사업성 등의 개념과 우선순위 및 세부지침에 따라 먼저 토지이용 및 인프라계획을 제대로 수립하는 것이다. 적정한 계획이나 절차 없이 개발이 진행된다면 무리가 따를 수밖에 없다. 모든 계획은 지속가능성에 중점을 두어 주요 구릉이나 호수는 남겨 보전할 수 있도록 하고, 개발지는 난개발이나 조화되지 않은 개발을 피할 수 있도록 적정한 용도계획과 제대로된 도시인프라를 확보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그곳에 트래킹코스 내지 휴식공간이 조성된다 하더라도 시민들은 그 주어진 기능 이상의 활동을 자제해서 그곳이 아름다운 자연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도시 인근의 자연이 자연 그대로의 생태계는 아닐지라도 그 도시를 아름답고 지속가능하게 유지해 가는데 일조하게 될 것은 분명하다.

  • Tony(12) 2017.04.29 02:51
    거긴 봄이 버얼써 왔을테지요. 여긴 아직 눈/비가 오락가락하는 날씨로 아직 꽃 모종도 못하고 빗물통들은 모두 채워졌습니다. 손바닥만한 밭에나 집안의 꽃물들은 빗물을 받아 모아 놓고 쓰느라 50 갤론 드럼통들이 열개 정도 집을 둘레의 낙수를 받아 놓지요. 우리나라에서도 인프라의 하나인 도로 건설을 할때 주변환경경과 그곳에 있는 동식물들 해비탙에 대한 사전 관찰과 연구가 되고 인근의 마을이나 인가들이 영향을 받게 되면 그 문제도 해결을 해야 되니 말입니다. 이곳엔 토목공사 한번 벌리려면 이것, 저것 모두 따진후에라야 시공이 되니 어떤때는 몇년씩이나 준비시간이 소요 되는데. 그래서 어떤때는 길이 방향을 바꾸기도 하고 아예 공사를 못하게 되는 경우도 있고 그래요. 우리도 말로만 선진국이라 떠들지 말고 모든일을 하는데도 선진국답게 해야 되지 않을까요?

    트럼프가 대통령이 되는통에 하도 세상이 어수선해 금년엔 먼여행도 안하기로 했고 서을에 있는 여동생 내외가 더운 여름을 여기와 보내겠다고 해서 밴프 국립공원 가까운 동네 캔모어라는 곳에다 여름내내 지날 콘도를 하나 예약 해놓았는데 딸네 캐빈하고 아주 가까운 거리에 있어 편리하게 됐습니다. 20년을 쓰던 연수기가 이제 수명이 다 되어 새것으로 갈아 치웠는데 콘트롤러도 옛것은 수동식이 이제는 마이크로 프로쎄서와 firmware를 써서 아주 편하게 되었고 ion exchange때 쓰는 물도 양이 많이 줄은 high efficiency unit인데 손수 하자니 연공노릇으로 파이프들 땜질하는일인데 벌써부터 법으로 독성있는 납땜을 못하게하고 은으로 만든 알로이를 부레이징을 하자니 그것온 납땜보다도 더 요령이 필요한지라 연습을 좀 해본후 그런대로 물새는데 없이 첫번에 설치 성공했네요. 마누리가 손주 생일 채려 주러 주말에 빅토리아에 간틈을 타서 다 해 놓았지요.

    칼리포니아도 5년동안이나 가뭄에 시달리더니 이젠 가뭄이 해소 됐다고 정식 발표가 났데요. 가족들도 다 무탈들 하시지요? 현역시 거의 24/7/365로 바쁘게 돌아 가는 SUPPORT SPECIALIST일을 해서 아무때나 일이 생기면 국내외로 동분서주하던때 마누리가 그리 미친듯이 일하면 회사
    앞마당에다 공덕비리도 하나 세워 주느냐고 놀리곤 했지만 장기 출장때는 같이 데리고 다니곤해 세상 여기저기 구경들은 잘 했지요. 그 다음에
    아이들은 생겼고. 딸애가 여러나라 말도 하고 여행을 좋아해 지난 2년은 탄자니아와 켄야에서 몇주씩 묵으며 킬리만자로 정상에도 올랐었는데
    금년엔 르완다엘 간답니다. 헌데 아들 녀석은 고교, 대학때는 여행을 좀 하더니 이 놈이 좀 "하늘이 무너지냐" 하는 성질이라 특하면 비행기 노치고, 기차 노치고, 운전시작하고도 차 두어대 굴려 먹었고 애 많이 먹였습니다,ㅎ,ㅎ. 다행이 병신 안되고 이젠 자식이 있는 어른이 됐으니...
    그럼, Don't work too hard, work smart and have a great summer.
  • 캘빈쿠 2017.04.29 15:52
    저는 Sustainability 내지 Sustainable Development에 대한 주제로 학부 및 석사과정 학생들을 많이 지도하는데, 이에대한 선언적인 개념 이외 구체적인 Evaluation Criteria 혹은 Threshholds를 정하기가 쉽지 않군요. 지난번 말씀드린 쓰레기 소각로는 한국이며 중국의 지방 도시들이 관심을 두는 것은 'CO2 Reduction'뿐만 아니라 '적은 전력소모'라서 저는 지난 몇년동안 친한 엔지니어들과 거기에 집중해서 신경을 쓰고 있답니다. 제 전공이 기계공학 아닌 도시공학이라서 어차피 팀워크가 필요하지요.. 캘리포니아는 몇년 가믐이 있었지만 올해는 비가 많이 왔답니다. 저희집 지붕 환기통 캡중 작은 것 하나가 바람에 날려 마당에 떨어진 것을 저희 집사람이 주워 놓았군요. 제가 오면 고치라고.. 선배님 건강하시고 좋은 계절 보내시기를 빕니다.

  1. 6월 하순에 호치민에서

    Date2017.06.25 By캘빈쿠 Views178
    Read More
  2. 유월의 이야기

    Date2017.06.15 By이용분 Views364
    Read More
  3. 그린웨이·둘레길 조성의 중요성

    Date2017.06.13 By캘빈쿠 Views152
    Read More
  4. 왕따

    Date2017.05.27 By이용분 Views259
    Read More
  5. 네팔 카트만두를 수차례 방문하며

    Date2017.05.22 By캘빈쿠 Views153
    Read More
  6. 모교이야기 4회)국립서울사대부고 옛시절 회상 여담...

    Date2017.05.20 By이용분 Views916
    Read More
  7. 5월에 네팔 카트만두에서

    Date2017.05.15 By캘빈쿠 Views202
    Read More
  8. 모교이야기 3회 ) 우리 부고인의 긍지

    Date2017.05.12 By이용분 Views226
    Read More
  9. 모교 이야기 2회 )오렌지 꽃 향기는 바람에 날리고... 그후 청량대 그곳은...

    Date2017.05.09 By이용분 Views489
    Read More
  10. 너무나 아름다운 봄날...

    Date2017.05.02 By이용분 Views149
    Read More
  11. 천마지 인근 트래킹

    Date2017.04.26 By캘빈쿠 Views329
    Read More
  12. 4차 산업혁명과 지역사회

    Date2017.04.26 By캘빈쿠 Views161
    Read More
  13. 모교 이야기 1회)... 후배 동문님들은 잘 모를 곳입니다...오렌지꽃 향기는 바람에 날리고...

    Date2017.04.23 By이용분 Views369
    Read More
  14. 분당 탄천 벚꽃 구경에 초대합니다.

    Date2017.04.15 By이용분 Views242
    Read More
  15. 울릉도 개발방안 소고

    Date2017.04.13 By캘빈쿠 Views174
    Read More
  16. 봄이 이르다 했더니 여긴 다시 멈칫하는지 오늘 일요일은 초겨울같이 서늘한 날씨에 찬 봄비.

    Date2017.04.10 ByTony(12) Views135
    Read More
  17. ~낙하산을 타고 이땅에 찾아온 봄~

    Date2017.04.06 By이용분 Views186
    Read More
  18. 임시난민촌과 관련이슈들

    Date2017.03.27 By캘빈쿠 Views117
    Read More
  19. •새봄이 오는 소리

    Date2017.03.24 By이용분 Views150
    Read More
  20. 어느 탈북 노인이야기

    Date2017.03.18 By이용분 Views367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 95 Next
/ 95